1. 독일표현주의영화
1.1. 초창기 독일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
Ⅰ. 독일표현주의
20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강렬하고 불안한 느낌의 양식인 표현주의는 야수파와 함께 후기 인상파의 영향을 받았다. 신비주의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 불안이 독일 특유의 민족적 정서와 어울려 나타났으며, 추상성으로 대표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표현주의는 20
3.독일표현주의영화의 이해.
예를 들어 온화한 표정을 가진 살인마 K를 설정해보자. 기계적인 사실주의에 입각한다면, 평안 한 모습의 살인마의 '현상'만 찍을 것이다. 그러나 K의 본질은 살인마다. 표현주의자들은 이러한 본질에 집착한다. 따라서 K가 비록 웃고 있을지라도 악마성을 극대화하기 위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
모음집이었던 영화책(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비단 미술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문학, 연극, 음악 등 대부분의 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덧붙여 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독일의 표현주의영화는 20세기 초를 걸작들로 장식했
영화!
무대장치를 극소화하고 대신 개인의 삶과 심리적인 과정을 강조한 영화!
원어명 Der Letzte Mann
감독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제작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원작, 각본 카를 마이어
배우 에밀 야닝스
상영시간 77분
제작연도 1924년
1. 표현주의와 예술
ⅰ. 표현주의독일의 표
주의 산물인 관료주의와 부르주아의 권위적 태도 융통성이 없고 시민들을 옥죄는 완고한 사회질서 그리고 산업화로 인한 단순화된 기계화적인 인간의 삶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
동시에 독일의 대표적인 영화사 UFA를 중심으로 독일에서 대대적으로 영화산업이 장려됨으로서 표현주의와 영화형식이 합
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ⅰ) 조명
이 영화는 공포영화로 미지의 존재에 의한 연쇄살인과 무차별적인 살인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의 표현은 대체로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더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